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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황해권 중심 항만 당진항의 희망찬 도약

안희정 충남도지사 | 2013년 10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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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항이 환황해권 경제를 주도하는 물류 및 유통 중심항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지난 9월 12일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당진항이 환황해경제권을 주도하는 물류·유통 중심 항만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이철환 당진시장과 박장화 당진시의회 의장,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항만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초청 강연회'에서 특강에서 이같이 말하며 세계 인구의 31%, 세계 GDP의 20%, 세계 교역의 22%를 차지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역할을 강조했다.
안희정 지사는 "동아시아 항만 물동량은 1990년 26%에서 2015년 40.7%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환황해경제권은 유럽연합(EU),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 경제권과 함께 세계 3대 경제권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있는 서해안권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견인할 새 주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진항 송산지구 일반부두가 2015년 제3차 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돼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석문지구 부두 개발 사업도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돼 조기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안 지사는 “중국과의 교역 활성화를 위한 당진항과 연계하는 수송망 조기 구축이 절실하다”며 “당진-천안 간 고속도로 건설과 신평-내항 간 고속도로 건설, 당진항 서부두 진입도로 확장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현재 아산~천안 20.95㎞ 구간에 대한 실시설계를 추진 중으로, 충청남도는 앞으로 아산~천안 구간 공사비 확보와 당진~아산 22.95㎞ 실시설계 조기 착수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안희정 지사는 "당진항의 수출입 등 물류유통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물류창고 확보와 화물차 전용 복합휴게소 건립 등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서해대교와 국도 38호선(아산방조제)의 심각한 교통체증 발생에 따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신평〜내항 연결도로는 내년 사전타당성조사와 2015년 예비타당성조사 실시를 건의 중이며, 당진항 서부두 진입도로는 내년 건설 사업비 55억 원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당진항의 수출입 등 물류유통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물류창고 확보와 화물차 전용 복합휴게소 건립 등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안 지사는 이밖에 ▲대산〜석문〜가곡 국도 확포장 ▲당진 송산산단 진입도로 개설 ▲삽교호 수질 개선 ▲석문국가공단 내 산·학 융합지구 조성 ▲철강클러스터 융복합 생태계 조성 ▲문화·관광 산업 육성 등의 계획도 설명했다.
한편, 충청남도는 지난 7월 15일에 해양수산국을 신설했으며, 다음 날인 16일에는 ‘해양 건도 충남, 환황해권의 새로운 중심지’를 비전으로 한 환황해권 미래 발전전략 및 정책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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